2022년. 9월 1일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와 자바, 코틀린으로 앱만들기 시작.
책 : 안드로이드 with Kotlin 앱 프로그래밍 가이드 (제2판)_ 안귀정 지음
먼저 설치 부터 한다.
Download Android Studio & App Tools - Android Developers
Android Studio provides app builders with an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(IDE) optimized for Android apps. Download Android Studio today.
developer.android.com
--
자동으로 Virtual Device가 pixel3인데 책은 nexus 5x 이다. 왜일까?
Pixel(2018) 이 더 최근 꺼고 , nexus 는 2015년 조금 오래되었다.
--
프로젝트 구조
manifests 에는 환경 설정 및 메타 정보 파일을 볼 수 있다.
java에서는 java코드의 파일. (벡엔드)
res 속 파일들 (프론트)
-layout : UI를 담당하는 리소스들
-mipmap : 설치 후 바로 보는 앱의 아이콘
-values : 문자열, 컬러
Gradle Scripts : 앱이 어떻게 구성 될 것인지 빌드 정보와 환경 설정 정보를 가진다.
(이때 빌드란 ? : 프로젝트의 여러 파일을 취합하고 변환하여 안드로이드 시스템이 실행 할 수 있는 sw를 만드는 과정)
res -> values -> layout : 화면을 보면서 xml코드 수정 가능.
Design을 누르면 좀더 기능을 이용해서 작업 가능?
res -> values -> strings.xml : 앱 상단 줄에 표시되는 대표 이름을 바꿀 수 있다.
--
Gradle Scripts -> Module 에서보면
compilSdk 는 내가 지정한 api레벨
versionCode 는 현재 앱의 버전
versionName : 1.0 현재 버전 이름 ( 이건 내 마음대로 변경가능한가? ㅎㅎ )
--
Import 자동 생성 설정
Preferences -> Editor -> Auto Import 에서 java 안에 있는 add unambiguous imports on the fly 항목을 체크, 아래는 자동제거
--
Toast.makeText(getApplicationContext(), "프로그래밍을 시작해보자!", Toast.LENGTH_LONG).show();
이 코드에서 Toast는 일시적으로 나왔다가 사라지는 코드
--
오늘의 에러 _ run이 활성화 되지 않는다.
해결방법 :
File -> Sync Project with Gradle Files를 누르면 다시 활성화 된다
--
개념정리
코드 : 기계가 작동하는 방법을 적는 것
코딩 : 코드를 작업하는 행위